|
재외동포청(청장 김경협)이 오는 20일 재외선거 제도개선 토론회를 개최한다.
재외동포청이 주최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재외국민의 실질적 참정권 보장을 위한 우편·전자투표 도입 방안'을 주제로 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영상회의)에서 열리며 발제 및 토론자를 제외하고 재외동포단체 구성원 및 재외국민은 온라인(유튜브(동포ON)·ZOOM)으로 참여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는 참가 등록 후, 개회 및 국민의례, 개회사, 축사, 기념촬영, 주제별 발제 및 토론, 질의 응답 및 의견수렴, 폐회 순으로 진행된다.
김경협 재외동포청장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석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 신정훈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 송기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 이재강 국회의원 ∙ 김건 국회의원의 축사가 예정되어 있다.
첫번째 주제발표는 유성진 이화여대 스크랜튼 학부 교수가 "재외선거 우편투표 운영과 현황 - 주요 OECD 국가사례 중심으로"를 맡고, 두번째 주제발표는 (전)문은영 건국대 시민정치연구소 연구교수가 "재외선거에서의 전자투표 도입에관한 논의-에스토니아 사례를 중심으로"를 맡는다.
전문가 패널 토론에는 강호성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팀장, 이정진 국회 입법조사처 정치의회팀장, 고상구 세계한인총연합회 회장(온라인), 고탁희 중국한국인회총연합회 회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그 외 질의 응답 및 의견 수렴 시간에는 재외동포단체장 및 재외국민 등(온라인)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뉴스동포나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재외동포청 ##한인동포 #재외선거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