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인동포] 재외동포청, 오는 20일 ‘재외선거 제도개선’토론회 개최

한은경 기자 | 기사입력 2026/03/16 [08:13]

[한인동포] 재외동포청, 오는 20일 ‘재외선거 제도개선’토론회 개최

한은경 기자 | 입력 : 2026/03/16 [08:13]

 

▲ 재외선거 제도개선 포스터 2026.3.16. 뉴스동포나루 사진/재외동포청  © 뉴스동포나루

 

재외동포청(청장 김경협)이 오는 20일 재외선거 제도개선 토론회를 개최한다. 

 

재외동포청이 주최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재외국민의 실질적 참정권 보장을 위한 우편·전자투표 도입 방안'을 주제로 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영상회의)에서 열리며 발제 및 토론자를 제외하고 재외동포단체 구성원 및 재외국민은 온라인(유튜브(동포ON)·ZOOM)으로 참여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는 참가 등록 후, 개회 및 국민의례, 개회사, 축사, 기념촬영, 주제별 발제 및 토론, 질의 응답 및 의견수렴, 폐회 순으로 진행된다.

 

김경협 재외동포청장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석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 신정훈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 송기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 이재강 국회의원 ∙ 김건 국회의원의 축사가 예정되어 있다.

 

첫번째 주제발표는 유성진 이화여대 스크랜튼 학부 교수가 "재외선거 우편투표 운영과 현황 - 주요 OECD 국가사례 중심으로"를 맡고, 두번째 주제발표는 (전)문은영 건국대 시민정치연구소 연구교수가 "재외선거에서의 전자투표 도입에관한 논의-에스토니아 사례를 중심으로"를 맡는다. 

 

전문가 패널 토론에는 강호성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팀장, 이정진 국회 입법조사처 정치의회팀장, 고상구 세계한인총연합회 회장(온라인), 고탁희 중국한국인회총연합회 회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그 외 질의 응답 및 의견 수렴 시간에는 재외동포단체장 및 재외국민 등(온라인)이 참여한다.

 

기자 사진
  • 도배방지 이미지

#재외동포청 ##한인동포 #재외선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인동포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